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 학생 개인 차원, 가정적 차원, 학교 교육적 차원, 사회 환경적 차원으로 나뉨
- 다양한 교육 환경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한계 속에 교육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도입함
- 학생들이 건강한 학교 생활을 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임
2. 학교사회복지 개념
- 펄만의 6P를 통한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 장소(Place) : 학교체계 내에서
· 전문가(Professional) : 전문 능력과 자격을 갖춘 학교 사회복지사가
· 사람(Person) :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의
· 문제(Problem) : 심리·사회적 문제와 가족, 학교, 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과 유발조건을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 제공물(Provisions) : 사회복지서비스를
· 과정(Process) :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을 통해 제공하는 활동
3. 학교사회복지 목적
- 가정-학교-지역사회간 연계를 통해 학교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지원함
- 학생들의 복지를 도모함
-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