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통합교육의 정의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7)에서는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한다(2조 6항)고 정의하고 있다.
- Kauffman 등(1975)의 정의에 의하면, 통합교육은 장애아동을 일반학급에 물리적으로 배치하는 것(시간적 통합) 외에도 학문적(교수활동적 통합)으로나 사회적(사회적 통합)으로 통합하는 것을 포함한다.
[참고문헌]
[주교재] 특수유아교육 2판, 유수옥, 창지사, 2013, P.322~326
[주교재] 특수교육학개론, 임경옥 외, 학지사, 2017, P.48~49
[부교재] 특수아동교육 3판, 이소현, 박은혜, 학지사, 2011, P.16~19, 3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