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사회복지현장실습 과목 소개
정리하기
INTRO
학습내용/학습목표
선행학습
학습하기
생각해보기
평가하기
정리하기
OUTRO
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념과 의의
1) 사회복지실습의 의의
- 사회복지사 자격을 갖추기 위한 법정 필수과목
- 사회복지사업법에 규정된 실습교육을 받아야 함
- 학생들이 사회복지의 가치와 윤리를 토대로 이론과 기술을 사회복지현장에 적용해 봄
- 전문가로써의 정체감을 확립
- 유능한 사회복지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과정
2. 사회복지현장실습의 목적과 목표
1) 사회복지실습의 목적
- 대학에서 습득한 사회복지에 관한 가치, 지식 및 기술을 실천현장에 적용
- 클라이언트체계의 문제를 확인하고 정보를 수집하며, 조직화, 분석, 개입 계획의 수립과 이행, 개입노력에 대한 평가과정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
- 지역사회 대상의 특성과 자원에 대한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 사회복지 시설 및 기관의 조직, 정책, 절차에 적응할 수 있는 경험적 이해
2) 사회복지현장실습의 목표
① 실습생의 목표
- 학교에서 배운 사회복지 전공 지식과 기술을 실천현장에서 적용하면서 실무를 익힘
- 사회복지실습 현장학습에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
-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자신의 능력을 테스트하는 기회로 삼음
- 현장실습을 통하여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적 자아인식을 증진시킴
② 실습기관의 목표
- 미래의 사회복지사를 훈련시킴
-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회를 넓히고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는 기회를 제공
- 사회복지실천의 질적 향상과 사회복지분야를 발전시키는 매개 역할수행
- 사회복지의 가치 및 지식의 진수와 적절한 학습과제 제공
③ 학교의 목표
- 교육적 이론과 실천을 연계하여 교육목표를 실현
- 학생들은 실천 경험을 토대로 보다 현실적인 교육을 경험하고 교수들은 실습을 계기로 사회복지이론과 실무현장의 연계성을 찾을 수 있음
- 실습교육전반에 대한 책임
3. 사회복지현장실습 교과목 운영과정
1) 실습교육 내용 : 필수공통, 필수선택, 자유선택으로 구분
- 필수공통: 모든 실습교육에 필수적으로 구성
- 필수선택: 3개 내용 중 최소 1개 내용을 선택하여 구성
- 자유선택내용: 기관의 여건에 따라 필요한 부분을 선택하여 구성
2) 사회복지현장실습 진행절차
- 실습지 선정 : 실습자격요건을 갖춘 실습기관 선정
- 실습신청서 및 실습생 신상서를 학교로 제출
- 학교에서 검토 후 실습승인
- 승인 후 학교에서 기관으로 실습의뢰
- 실습생 배치 및 실습진행
- 실습지도교수 배정하여 실습지도 및 기관방문
- 실습관련과제물 작성 및 제출
play
mute
07
/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