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언어의 본질과 언어 습득 방법과 과정, 개인 생활과 사회생활에서의 언어의 기능은 외국어 교육의 기본 이론과 방법의 중요한 지표가 된다.
- ※ 언어 교수에서 필요한 이론은 ‘언어 이론’, ‘학습 이론’, ‘인지이론’등의 형식적인 이론과 실제 교실수업에서 일어나는 학습과 교수 가운데 나타나는 것을 기초로 한 실제 언어교수에 내포 된 실제적 이론을 포함한다.
- ※ 제 2언어는 모국어와 같은 습득과정을 거쳐야한다고 하였으며, 언어는 학습으로 얻은 지식으로는 전이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습득을 통하여야 한다고 했다. 따라서 ‘제2언어학습’이 아닌 ‘제2언어습득(secondary language acquisition)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관례가 되었다.
- ※ 외국어는 의도적, 계획적, 조정적인 학습 과정에 의해서 목표 언어가 입력된다.
- 07/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