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인간발달의 특징
- ● 발달 = 상승적 변화 + 하강적 변화
- ● 발달 = 양적인 변화 + 질적인 변화
- ● 일정한 순서와 방향
- ● 모든 영역의 발달 간 상호 연관성
- ● 분화와 통합의 과정
- ● 연속성
- ●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 ● 개인차 혹은 속도 차이
- ● 점성원리
- ● 결정적 시기
- 2. 발달단계와 발달과업
- ● 발달단계
- - 발달 과정에서 어떤 측면이 특히 더 발달되거나 특정 과제의 성취가 중요시되는 특정한 삶의 기간
- ● 발달과업
- - 인간발달의 각 단계마다 성취해야 할 과업
- 3. 인간발달과 유사 용어 비교
- ● 성장
- - 키 · 몸무게 · 근력의 증가와 같은 신체적 발달의 양적인 증가
- - 인지의 확장이나 어휘력의 증가와 같은 인지적 발달의 양적 증가
- ● 성숙
- - 유전인자가 지니고 있는 정보에 따라 신체의 다양한 부분의 기능이 보다 유능하게 체계적 · 규칙적으로 변화하는 것
- ● 학습
- - 후천적인 환경이나 경험을 통하여 행동이 변화하는 것
- 4. 인간발달이론의 유용성
- ● 정상적 발달단계의 이해와 사회복지실천
- - 정상과 병리적인 것을 구분하기 위해 연령별 정상적인 발달단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
- - 정상적 발달단계는 개인의 생애에 정상적으로 일어나는 생리, 심리, 정서, 인지, 사회적 발달을 포함함
- - 사회복지사는 정상적 발달단계를 이해함으로써 인간에 대한 기대를 조절하고 지나친 염려를 줄일 수 있음
- 07/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