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
- - 유아특수교육은 출생에서 6세까지의 학령전기에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대상들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
- 2. 유아특수교육 이해의 필요성
- - 법적 제도적 근거 마련(장애유아의 무상교육,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 - 발달지체 유아의 진단 증가
- - 일반 학급 내 통합되어 있는 장애위험유아의 증가
- - 통합교육의 활성화
- 3. 유아특수교육의 관련 영역
- 1) 유아특수교육과정
- 2) 장애영유아를 위한 진단 및 평가
- 3) 가족참여
- 4) 통합교육
- 5) 유아특수교육과 전이
- 6) 발달영역에 대한 이해와 지도
- 7) 놀이 발달과 지도방법
- 8) 문제행동의 이해와 지도방법
- 07/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