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하기
1. 아동문학은 ‘출생에서부터 8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내용과 형식을 갖춘 문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아동문학은 영유아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의미 있는 간접 경험을 제공하며, 타인조망수용능력과 언어적 발달 및 심미감을 증진시켜줄 수 있는 가치를 가지고 있다.
정리하기
3. 아동문학의 교육적 기능은 크게 네 가지로 아동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기능, 상상력 과 호기심을 충족시켜주는 기능 , 교훈을 통해 아동의 인격형성을 도와주는 기능, 당 면하는 생활 과제의 해결에 도움을 주는 기능이다.
4. 아동문학교육의 역할은 크게 세 가지로
첫째, 아동문학을 통해 여러 가지 인간 문제 를 경험하고 그것을 자신의 감정이나 삶에 관련시켜 그들의 현실 생활에 대한 새 로운 태도와 정신을 길러주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둘째, 유아의 상상력을 길러 주 는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셋째, 좋은 문학 작품을 통해 밝고 긍정적인 삶에 대한 태도를 길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