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수교육의 정의는 ‘신체적/인지적/정의적 특성이 정상 또는 규준과 현저하게 차이가 나는 특수아동(exceptional children)의 요구에 맞춘 개별화되고 수정된 내용(교육과정), 특수교육교원이 특수한 교수방법을 활용하여 교수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수교육은 교육의 대상, 내용, 방법, 교수자 등의 여러 측면이 일반교육과 다르고,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근간이 되는 법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제2조 제1호(2012년 3월 21일 개정)에 명시되어 있다.
- 특수교육의 기본원리를 요약하면
- 첫째, 특수교육의 목적은 일반교육의 목적과 같다.
- 둘째, 특수교육의 방법은 일반교육의 방법과 다르다.
- 셋째,특수교육은 여러 학문의 종합적 노력의 산물이다.
- 넷째, 특수아동은 다양한 특성을 가진 집단이다.
- 다섯째, 특수교육은 가능한 일반교육 안에서의 특수교육을 지향한다.
- 07/08
